열대 및 온대해역 서식 저서성요각류 Tisbe sp.의 해양산성화 영향

Abstract

최근의 많은 해양산성화 연구들은 해양산성화가 수많은 해양 생물들의 생리적인 기능들 (생식, 성장, 발달, 신진대사, 이온조절, 산염기 평형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히 태평양 적도 부근 지역은 아라고나이트 포화도의 자연적인 변동이 적어 기후변화 및 해양산성화에 매우 취약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염자극 및 환경변화에 민감한 저서성요각류를 대상으로 온대해역(한국 동해안 연안)과 열대해역(남태평양 마이크로네시아 축 연안)에서의 해양산성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데 연구목표를 두고, 각 해역에서 우점하여 서식하고 있는 Tisbe sp.를 대상으로 해수 산성화에 따른 생존율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위해 마이크로네시아 축에 위치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태평양해양과학기지 내에 설치되어 있는 해양산성화 실험장비와 국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 내에 설치되어 있는 해양산성화 실험장비를 이용하였으며, 조간대 상부 해조류에서 채집한 Tisbe sp.를 대상으로 pCO2 농도 400ppm의 대조군 수조 및 1000ppm과 1550ppm의 실험군 수조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간극생물 실험용으로 내부용량 20ml인 챔버 6개씩을 각 수조에 설치하고 실험 2일전에 해수 순환과 함께 산성화장비를 작동하여 각 수조별 해수의 CO2 농도를 설정하였으며, 동정하여 24시간동안 안정화시킨 Tisbe sp.를 각 챔버 내 10개체씩 투입하여 24시간 간격으로 생존율을 측정하여 해양산성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인 변동이 적어 기후변화 및 해양산성화에 매우 취약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염자극 및 환경변화에 민감한 저서성요각류를 대상으로 온대해역(한국 동해안 연안)과 열대해역(남태평양 마이크로네시아 축 연안)에서의 해양산성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데 연구목표를 두고, 각 해역에서 우점하여 서식하고 있는 Tisbe sp.를 대상으로 해수 산성화에 따른 생존율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위해 마이크로네시아 축에 위치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태평양해양과학기지 내에 설치되어 있는 해양산성화 실험장비와 국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 내에 설치되어 있는 해양산성화 실험장비를 이용하였으며, 조간대 상부 해조류에서 채집한 Tisbe sp.를 대상으로 pCO2 농도 400ppm의 대조군 수조 및 1000ppm과 1550ppm의 실험군 수조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간극생물 실험용으로 내부용량 20ml인 챔버 6개씩을 각 수조에 설치하고 실험 2일전에 해수 순환과 함께 산성화장비를 작동하여 각 수조별 해수의 CO2 농도를 설정하였으며, 동정하여 24시간동안 안정화시킨 Tisbe sp.를 각 챔버 내 10개체씩 투입하여 24시간 간격으로 생존율을 측정하여 해양산성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