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분야의 신산업 “해양헬스케어 산업” 이 대안이다

Title
해양 분야의 신산업 “해양헬스케어 산업” 이 대안이다
Alternative Title
New Marine industry Marine Healthcare
Author(s)
김충곤
KIOST Author(s)
Kim, Choong Gon(김충곤)
Alternative Author(s)
김충곤
Publication Year
2016-10-26
Abstract
해양헬스케어(해양요법) 산업은 해양치유자원(해수, 해풍, 모래, 머드, 함초, 소금, 해조류, 해송림 … )과 보건의료 서비스의 융합을 통한 질병예방, 치유, 휴양을 복합적으로 해결하는 국민 건강 힐링 산업이다. 유럽 선진국을 중심으로 17세기 전부터 효능과 치유프로그램이 잘 개발되어 있고, 만성질환자의 치유와 관광자원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경제 산업적으로도 매우 성공한 분야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동서남해 제주를 포함하는 각각의 해역에 독특한 해양치유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수려한 자연환경과 배후의 관광자원을 고루 잘 갖추고 있다. 거기다 훌륭한 인적자원과 최고로 발달한 IT, 의료기술을 접목시킨다면 우리나라 동서남해 곳곳에 세계적인 해양헬스케어 관광 치유단지를 만들어 국내 만성질환자 뿐 만 아니라, 외국의 의료 치유 관광객 유치도 가능하다고 전망 된다. 전반적인 해양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시기에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해양분야의 신산업으로 기대되는 해양헬스케어산업을 소개하고 그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능과 치유프로그램이 잘 개발되어 있고, 만성질환자의 치유와 관광자원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경제 산업적으로도 매우 성공한 분야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동서남해 제주를 포함하는 각각의 해역에 독특한 해양치유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수려한 자연환경과 배후의 관광자원을 고루 잘 갖추고 있다. 거기다 훌륭한 인적자원과 최고로 발달한 IT, 의료기술을 접목시킨다면 우리나라 동서남해 곳곳에 세계적인 해양헬스케어 관광 치유단지를 만들어 국내 만성질환자 뿐 만 아니라, 외국의 의료 치유 관광객 유치도 가능하다고 전망 된다. 전반적인 해양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시기에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해양분야의 신산업으로 기대되는 해양헬스케어산업을 소개하고 그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80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11 - 115,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