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실험실 내 배양 조건 확립을 위한 연구

Title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실험실 내 배양 조건 확립을 위한 연구
Author(s)
신아영; 김동성; 강태욱
KIOST Author(s)
Kim, Dong Sung(김동성)
Publication Year
2017-02-23
Abstract
중형저서동물은 해양 생태계의 변화를 감지하거나 예측하는데 매우 유용한 생물이며, 해양의 먹이사슬 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양 환경의 오염이나 교란 등의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로 적절하다. 하지만 크기가 작고,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까지 중형저서동물을 구성하는 분류군들에 대한 생태적·생리적 정보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실험실 내에서의 중형저서동물 군집 규모의 배양을 시도하여 앞으로의 실험실 내에서 중형저서동물의 생리·생태 등의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마련하고자 하였다. 배양에 이용한 퇴적물과 해수는 서해 중부에 위치한 만리포 해변에서 채집하였으며, 이를 실험실 내에서 배양하기 위하여 항온·항습 조절이 가능한 챔버 내에 자연 상태와 유사한 환경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한 수조를 설치하여 중형저서동물 군집 규모의 배양에 이용하였다. 먹이생물로는 분양받은 조류와 퇴적물 채집지역인 만리포 해변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저서성규조류를 배양하여 공급하였다. 배양 실험 결과, 먹이공급을 하지 않은 실험구에 비하여 먹이 공급을 한 실험구에서의 전체 서식밀도와 출현분류군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는 결과를 나타냈고, 암배양에 비하여 자연조건과 유사한 12 시간 주기의 광조건에서의 전체 서식밀도와 출현분류군수가 높은 결과를 보였다.기 때문에 현재까지 중형저서동물을 구성하는 분류군들에 대한 생태적·생리적 정보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실험실 내에서의 중형저서동물 군집 규모의 배양을 시도하여 앞으로의 실험실 내에서 중형저서동물의 생리·생태 등의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마련하고자 하였다. 배양에 이용한 퇴적물과 해수는 서해 중부에 위치한 만리포 해변에서 채집하였으며, 이를 실험실 내에서 배양하기 위하여 항온·항습 조절이 가능한 챔버 내에 자연 상태와 유사한 환경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한 수조를 설치하여 중형저서동물 군집 규모의 배양에 이용하였다. 먹이생물로는 분양받은 조류와 퇴적물 채집지역인 만리포 해변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저서성규조류를 배양하여 공급하였다. 배양 실험 결과, 먹이공급을 하지 않은 실험구에 비하여 먹이 공급을 한 실험구에서의 전체 서식밀도와 출현분류군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는 결과를 나타냈고, 암배양에 비하여 자연조건과 유사한 12 시간 주기의 광조건에서의 전체 서식밀도와 출현분류군수가 높은 결과를 보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79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학술발표대회, pp.175, 2017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