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지 인근해역에 서식하는 저서동물 연구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육지로부터 미치는 환경 영향이 적고, 온대와 아열대 해역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전지구적 환경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반응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합한 해역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러한 종합해양과학기지는 연구하는데 있어서 접근성이 용이하여 해양생태계의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환경 자료를 얻는데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중형저서동물은 생태적 특성들로 인하여, 환경 평가의 척도로서 중형저서동물에 대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해양 저서생태계 내에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중형저서동물은 군집특성을 활용하여 저서생태계 모니터링 연구가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많은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중형저서동물은 많은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보다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많은 부분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밝혀야 할 수 많은 과제를 안고 있는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 종합해양과학기지 및 주변해역에서의 중형저서동물의 군집변화 및 종다양성을 통하여 저서생태계를 파악하는 것은 해양 전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또한 중형저서동물 분석을 통한 생태계 특성 파악은 서해 전체 조하대 저서생태계에 대한 기본 자료가 부족한 국내 연구에 있어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근성이 용이하여 해양생태계의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환경 자료를 얻는데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중형저서동물은 생태적 특성들로 인하여, 환경 평가의 척도로서 중형저서동물에 대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해양 저서생태계 내에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중형저서동물은 군집특성을 활용하여 저서생태계 모니터링 연구가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많은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중형저서동물은 많은 연구자들에게 있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보다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많은 부분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밝혀야 할 수 많은 과제를 안고 있는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 종합해양과학기지 및 주변해역에서의 중형저서동물의 군집변화 및 종다양성을 통하여 저서생태계를 파악하는 것은 해양 전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또한 중형저서동물 분석을 통한 생태계 특성 파악은 서해 전체 조하대 저서생태계에 대한 기본 자료가 부족한 국내 연구에 있어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