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북동부 연안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 구조 변동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시화 현상과 산업화는 각종 오염 물질들을 배출하게 되고, 이러한 오염원들은 해양생태계에 서식하는 다양한 해양생물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도의 환경 변화로 인한 해양 생태계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한 부분으로서 제주도 북동부 연안 조하대 연안에 서식하고 있는 중형저서동물의 군집 특성 및 변동을 파악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조사는 2017년 4월, 6월, 8월로 총 3회 진행되었다. 제주 북동부 조하대 연안의 조사 위치는 한동 지역 앞에서 진행되었으며, 연안과 가까운 정점 3개와 연안에서 멀리 떨어진 정점 3개에서 수행되어 총 6개 정점에서 시료 채집이 진행되었다.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 분석 결과, 월별 평균을 보면 대부분 4월과 6월에는 높은 서식밀도를 보이다가 여름철인 8월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동 해역에서의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는 수심이 깊은 외측보다는 수심이 얕은 내측에서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다. 8월에는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가 전체적으로 감소하며, 서식밀도가 높았던 정점(St. 2)의 서식밀도 값도 크게 감소하였다. 제주 북동부 조간대 해역에서 가장 우점하는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은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으며, 전체 서식밀도 중 32.5%를 차지하였다. 전체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와 퇴적물 온도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제주 한동 조간대 해역에서 출현한 선충류는 2강(Class) 5목(Order) 11과(Family) 12속(Genus)으로 출현하였다.위한 한 부분으로서 제주도 북동부 연안 조하대 연안에 서식하고 있는 중형저서동물의 군집 특성 및 변동을 파악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조사는 2017년 4월, 6월, 8월로 총 3회 진행되었다. 제주 북동부 조하대 연안의 조사 위치는 한동 지역 앞에서 진행되었으며, 연안과 가까운 정점 3개와 연안에서 멀리 떨어진 정점 3개에서 수행되어 총 6개 정점에서 시료 채집이 진행되었다.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 분석 결과, 월별 평균을 보면 대부분 4월과 6월에는 높은 서식밀도를 보이다가 여름철인 8월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동 해역에서의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는 수심이 깊은 외측보다는 수심이 얕은 내측에서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다. 8월에는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가 전체적으로 감소하며, 서식밀도가 높았던 정점(St. 2)의 서식밀도 값도 크게 감소하였다. 제주 북동부 조간대 해역에서 가장 우점하는 중형저서동물 분류군은 저서성 요각류로 나타났으며, 전체 서식밀도 중 32.5%를 차지하였다. 전체 중형저서동물 서식밀도와 퇴적물 온도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제주 한동 조간대 해역에서 출현한 선충류는 2강(Class) 5목(Order) 11과(Family) 12속(Genus)으로 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