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계 쿠로시오분지류 유입 해역에서 초미소프랑크톤 군집구조의 특성

Title
춘계 쿠로시오분지류 유입 해역에서 초미소프랑크톤 군집구조의 특성
Author(s)
최동한; 노재훈; 양원석; 최유리; 안성민; 이호원
KIOST Author(s)
Choi, Dong Han(최동한)Yang, Won Seok(양원석)Lee, Ho Won(이호원)
Alternative Author(s)
최동한; 노재훈; 양원석; 안성민; 이호원
Publication Year
2018-05-24
Abstract
동중국해는 장장 저염수,황해 저층 냉수 및 쿠로시오분지류 등 계절적으로 다양한 수괴의 영향을 받는 복잡한 해역이다. 그 동안 동중국해 해역에서 수차례 해양학적 연구가 수행되었으나,서쪽으로는 중국,동쪽으로는 일본 표표고에 속해 있어 이들 해역을 포함한 광역적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쿠로시오 분지류의 생물 군집 특성과 동중국해 생물 군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쿠로시오 분지류가 통과하는 일본 묘표고를 포함한 동중국해 해역의 두 개 단면에서 원핵생물과 광합성초미소식물플랑크톤(PPE) 군집 조성을 NGS 방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해역의 유광대에서 엽록소 a는 0.1〜 8.0 ug/L 범위로 큰 변이를 나타냈으며,원핵생물 개체수와 PPE 개체수도 각각 0.1〜 2.8 x 10 cells 및 0.9〜 7.4 x 10^6 cells/L 범위로 지역적으로 큰 변이를 나타내,조사 해역의 생태 환경의 구배가 큼을 시사하였다. PPE 군집은 Ostreococcus sp.가 최대 75%까지 나타나 가장 우점하였으며,Cryptophyta, Haptophyta 및 Chrysophyceae에 속하는 PPE도 정점에 따라 10% 이상의 높은밀도로 나타났다. 원핵생물은 Pelagibacter sp.가 전 정점에서 60%까지 우점하였으며,그밖의 Alpha- 및 Gamma- proteobacteria와 Flavobacteriia에 속하는 다양한 분류군들이 10% 내외의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들 초미소생물 분류군들은 정점 및 수심에따라 큰 변이를 나타내어 공간 특이적인 분포 양상을 보여주었으며,동중국해의 다양한 환경 특성에 따라 초미소생물의 분포가 결정됨을 시사하였다. 한편,주요 세균 분류군 분포는 수온과 엽록소 a의 농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PE 분류 포함한 광역적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쿠로시오 분지류의 생물 군집 특성과 동중국해 생물 군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쿠로시오 분지류가 통과하는 일본 묘표고를 포함한 동중국해 해역의 두 개 단면에서 원핵생물과 광합성초미소식물플랑크톤(PPE) 군집 조성을 NGS 방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해역의 유광대에서 엽록소 a는 0.1〜 8.0 ug/L 범위로 큰 변이를 나타냈으며,원핵생물 개체수와 PPE 개체수도 각각 0.1〜 2.8 x 10 cells 및 0.9〜 7.4 x 10^6 cells/L 범위로 지역적으로 큰 변이를 나타내,조사 해역의 생태 환경의 구배가 큼을 시사하였다. PPE 군집은 Ostreococcus sp.가 최대 75%까지 나타나 가장 우점하였으며,Cryptophyta, Haptophyta 및 Chrysophyceae에 속하는 PPE도 정점에 따라 10% 이상의 높은밀도로 나타났다. 원핵생물은 Pelagibacter sp.가 전 정점에서 60%까지 우점하였으며,그밖의 Alpha- 및 Gamma- proteobacteria와 Flavobacteriia에 속하는 다양한 분류군들이 10% 내외의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들 초미소생물 분류군들은 정점 및 수심에따라 큰 변이를 나타내어 공간 특이적인 분포 양상을 보여주었으며,동중국해의 다양한 환경 특성에 따라 초미소생물의 분포가 결정됨을 시사하였다. 한편,주요 세균 분류군 분포는 수온과 엽록소 a의 농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PE 분류 세균 분류군 사이의 유의한 상관성이 나타나, 이들 일차생산자와 세균 사이에 밀접한 생태, 생리적 연관성을 시사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702
Bibliographic Citation
2018년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pp.117, 201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