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남부에서 바다뱀과와 붕장어과 (Anguilliformes: Ophichthidae and Congridae) 어란 4종 발견

Finding of eggs on four species of Ophichthidae and Congridae (Anguilliformes) in the southern Korean Peninsula

뱀장어목 어류 4종의 엽상자어와 성어가 분포하는 한반도 남부에서 여름철에 수집한 이들 어란의 출현을 처음으로 보고한다. 이 4종은 바다뱀과(Ophichthidae)의 바다뱀(Ophisurus macrorhynchos)과 날붕장어(Echelus uropterus), 붕장어과(Congridae)의 큰흰붕장어(Ariosoma majus)와 은붕장어(Gnathophis heterognathos)이다. 알의 종 동정에는 세 개의 분자마커(미토콘드리아 유전자의 12S, 16S, COI 영역), 성어 표본에서 획득한 염기서열, 지리 분포 정보를 이용하였다. 알의 발생단계는 초기 또는 중기였다. 큰흰붕장어를 제외한 3종의 알과 동종의 작은 엽상자어가 근접하게 출현했던 해역은 한반도 남부의 대륙붕이었다. 이에 본 해역을 이 종들의 산란장으로 제시한다.붕장어(Ariosoma majus)와 은붕장어(Gnathophis heterognathos)이다. 알의 종 동정에는 세 개의 분자마커(미토콘드리아 유전자의 12S, 16S, COI 영역), 성어 표본에서 획득한 염기서열, 지리 분포 정보를 이용하였다. 알의 발생단계는 초기 또는 중기였다. 큰흰붕장어를 제외한 3종의 알과 동종의 작은 엽상자어가 근접하게 출현했던 해역은 한반도 남부의 대륙붕이었다. 이에 본 해역을 이 종들의 산란장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