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에 의한 중형저서동물 반응 연구

Title
미세플라스틱에 의한 중형저서동물 반응 연구
Author(s)
강태욱; 신아영; 오제혁; 김동성
KIOST Author(s)
Shin, A Young(신아영)Oh, Je Hyeok(오제혁)Kim, Dong Sung(김동성)
Alternative Author(s)
강태욱; 신아영; 오제혁; 김동성
Publication Year
2018-10-1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미세플라스틱이 선충류 체내에 흡입되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또한 미세플라스틱 크기에 따라 선충류 (Enoplolaimus spp.) 체내에 흡입되는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실험을 위해 채집 된 퇴적물은 만리포 조간대 사질에서 채집하였다. 실험은 4칸으로 구획이 있는 페트리디쉬를 사용하였으며, 각 칸에는 Enoplolaimus spp.를 20 개체씩 넣어준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미세플라스틱은 4개의 다른 크기를 선택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10 ㎛, 5 ㎛, 1 ㎛, 0.5 ㎛). 각 미세플라스틱 크기별로 선충류가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 비율은 10 ㎛ 실험구에서 선충류의 미세플라스틱 섭취비율은 평균 27.5%로 나타났다. 5 ㎛ 실험구에서 선충류의 미세플라스틱 섭취비율은 평균 60.9%로 나타났다. 1 ㎛ 실험구에서 선충류의 미세플라스틱 섭취비율은 평균 67.9%로 나타났다. 0.5 ㎛ 실험구에서 선충류의 미세플라스틱 섭취비율은 평균 73.0%로 나타났다. 미세플라스틱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선충류들의 미세플라스틱 섭취율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미세플라스틱 크기에 따른 섭취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A 분석 결과 10 ㎛ 실험구의 선충류 섭취율은 다른 크기의 미세플라스틱에서 나타난 선충류 섭취율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687
Bibliographic Citation
2018 한국환경생물학회 추계학술대회, pp.109, 2018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추계학술대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