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와 분자마커를 이용한 Omosudis lowii Gunther 1887 후기자어의 종 검증

Analysis of morphological and genetic characteristics for species validation on Omosudis lowii Gunther 1887 post-larva

미이크로네시아 축 주변해역에서 채집한 후기자어 (체장 약 7.8 ㎜)를 미토콘드리아 DNA 12S와 16S의 유전적 특징을 고려하여 Omosudis lowii로 동정하였다. 이 표본은 머리가 매우 크고, 두부의 배면 양쪽에 3줄의 골질돌기가 잘 발달하였다. 입의 길이 (snout length)는 머리 길이의 약 43%로 크고, 큰 송곳니 두 쌍이 구개골과 치골에 있었다. 흑색소포는 입술의 끝 단, 비공과 눈 사이, 눈 뒤쪽의 두정부와 뺨, 몸통의 등쪽,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기저부, 복부 전체에 퍼져있다. 이러한 형태적 특징은 체장을 제외한 대부분이 Omosudis sp. 자치어와 일치하였다. 분자마커로 종 동정의 정확성과 분류학적 위치를 검정한 본 후기자어 표본과 형태형질이 유사한 Omosudis sp.의 자치어의 분류학적 위치를 Omosudis lowii로 변경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