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치유산업 현황

Title
우리나라 해양치유산업 현황
Alternative Title
Marine healing industry in Korea
Author(s)
김충곤
KIOST Author(s)
Kim, Choong Gon(김충곤)
Alternative Author(s)
김충곤
Publication Year
2019-11-19
Abstract
해양치유는 바다를 뜻하는 그리이스어 Thalassa와 치료를 뜻하는 Therapy가 합쳐진 말로, Thalassotherapy라고 표현 한다. 해양치유의 정의는 해수, 머드, 해양환경, 해양기후 등의 해양치유자원을 이용하여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활동을 말한다.
우리나라도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환경성질환,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또한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인성질환의 발병율이 증가하는 등 질병의 구조가 변화해가고 있다. 유럽을 비록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수십년 전부터 해양치유산업이 발전하였으며, 많은 국민들이 해양치유를 이용하여 건강을 찾고 힐링을 하고 있다. 더불어 산업적으로도 시장가지가 매우 크다. 독일의 경우 이 분야의 시장규모가 연 45조원에 이르고 고용 또한 45만명 정도라고 한다.우리 국민들도 최근 자연치유, 산림치유, 대체의학, 웰빙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와 국민들의 해양치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 때에 해양치유산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그 활성화 대책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637
Bibliographic Citation
19 헬시에이징포럼, pp.1 - 10, 2019
Publisher
한국항노화협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