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하구역 전선역에서의 연성조하대 대형저서동물 종 조성과 군집구조 특성

Abstract

황해 하구역 전석역의 해양환경 특징(황해 저층냉수대의 변동과 큰 조차와 담수의 유입 변동)은 하구역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저서생태계의 군집구조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매우 제한 적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금강 하구역에서 저선역 환경 변동에 따른 연성조하대 대형저서동물의 종 조성과 군집구조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을 파악하였다. 대형저서동물 채집은 2020년 6월(장마 전)과 7월(장마)에 금강 하구역 입구에서 연안역으로 8개 정점에서 Smith-McIntyre 그랩(0.1m2)을 이용하였다. 수층환경은 생물 채집 시 조사선에 장착된 CTD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퇴적물의 입도와 유기물은 생물 채집과 동시에 퇴적물을 냉동시킨 후, 실험실에서 분석하였다. 장마 전의 수층의 수온, 염부, 용존산소 등은 하구역 입구에서 전선역 경계 정점(6번)까지 표층부터 저층까지 혼합되어 나타났다. 전선역 안에 위치한 정점에서는 수온이 20℃ 이상, 염분은 30 psu 이하, 용존산소는 6 ml/l 이하로 나타났다. 대형저서동물의 군진구조는 3개(전선역 안쪽, 전선역, 전선역 외측)로 구분되어졌다. 저선역에 위치한 정점에서 대형저서동물의 종수가 가장 많이 출현하다. 대형저서동물의 서식밀도는 하구역 입구에 위치한 정점1을 제외하고는 전선역의 정점들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대형저서동물 종 다양성 지수는 전선역 부근 정점에서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생체량은 전선역 외측에 위치한 정점들에서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