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우스 터빈 성능에 대한 가변 형상 블레이드의 영향 연구
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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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다리우스 터빈 성능에 대한 가변 형상 블레이드의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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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 Effect of Variable Shape Blade on the Performance of Darrieus Turb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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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 고진환; Patar Ebenezer Sitorus; 김지훈
- KIOST Author(s)
- Kim, Jihoon(김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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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Author(s)
- Patar Eben; 김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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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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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 다리우스 터빈은 수직축 방식으로 대표적 유동 터빈 중 하나이나 낮은 효율, 흔들림 등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변 형상 블레이드를 구현하고 이를 통한 성능 향상 여부를 개수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변 형상의 경우 가변 피치와 가변 피치-캠버가 사용되었고 가변 피치-캠버의 경우는 항공기의 플랩(flap)에 근거한 메커니즘이 고안되었다. 가변 피치와 가변 피치-캠버 두 가지 경우 모두 한계 피치각 10도에서 고정 피치와의 차이점이 두드러졌으며, 효율 증가와 낮은 TSR(tip speed ratio)로의 이동으로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가변 피치-캠버의 TSR이 피치와 캠버의 중첩 효과에 기인하여 가변 피치의 TSR보다 더 낮은 값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가변 형상 블레이드의 성능 향상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향후 이에 대한 실용적인 실험 검증 연구들을 통해 다리우스 터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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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288-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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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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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10.7846/JKOSMEE.2019.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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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iographic 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22, no.1, pp.1 - 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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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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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s
- Variable pitch; Variable pitch-camber; Darrieus turbine; Open water channel experiment; 가변 피치; 가변 피치-캠버; 다리우스 터빈; 개수로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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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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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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