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우스 터빈 성능에 대한 가변 형상 블레이드의 영향 연구 KCI

Title
다리우스 터빈 성능에 대한 가변 형상 블레이드의 영향 연구
Alternative Title
Effect of Variable Shape Blade on the Performance of Darrieus Turbine
Author(s)
고진환; Patar Ebenezer Sitorus; 김지훈
KIOST Author(s)
Kim, Jihoon(김지훈)
Alternative Author(s)
Patar Eben; 김지훈
Publication Year
2019
Abstract
다리우스 터빈은 수직축 방식으로 대표적 유동 터빈 중 하나이나 낮은 효율, 흔들림 등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변 형상 블레이드를 구현하고 이를 통한 성능 향상 여부를 개수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변 형상의 경우 가변 피치와 가변 피치-캠버가 사용되었고 가변 피치-캠버의 경우는 항공기의 플랩(flap)에 근거한 메커니즘이 고안되었다. 가변 피치와 가변 피치-캠버 두 가지 경우 모두 한계 피치각 10도에서 고정 피치와의 차이점이 두드러졌으며, 효율 증가와 낮은 TSR(tip speed ratio)로의 이동으로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가변 피치-캠버의 TSR이 피치와 캠버의 중첩 효과에 기인하여 가변 피치의 TSR보다 더 낮은 값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가변 형상 블레이드의 성능 향상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향후 이에 대한 실용적인 실험 검증 연구들을 통해 다리우스 터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SSN
2288-0089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0284
DOI
10.7846/JKOSMEE.2019.22.1.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22, no.1, pp.1 - 7, 2019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Variable pitch; Variable pitch-camber; Darrieus turbine; Open water channel experiment; 가변 피치; 가변 피치-캠버; 다리우스 터빈; 개수로 실험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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