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W급 조류발전시스템의 익형 변화에 따른 성능 비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MW급 조류발전시스템의 터빈 블레이드를 설계하고 유동특성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터빈 블레이드에 대한 기초 설계로서 BEMT에 기반의 설계 프로그램인 BEMBO를 사용하여 기본 형상 및 기초 성능을 예측하였다. 기초 설계한 터빈에 대해 3차원 정밀 레이놀즈 평균 나비어-스톡스 해석을 수행하여 유동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블레이드 익형의 변화에 따른 유동특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통합하중해석 프로그램인 Tidal Bladed를 사용하여 블레이드 익형 변화에 따른 성능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블레이드 익형 변화가 유동특성 및 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