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양 열수분출구 서식 무병류 Eochionelasmus (Cirripedia: Balanomorpha)의 신종 보고: 완흉류 미토지놈 비교 분석

Abstract

열수분출구에 서식하는 완흉류는 두 번의 독립적인 사건에 의해 열수분출구 지역에 정착하여 현재 8속 17종이 알려져 있다. 그중 무병류는 6종이 보고되었으며 모두 태평양에서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태평양 이외의 대양에서 발견된 최초의 열수 무병류이며, 인도양에서 두 번째로 발견된 완흉류 Eochionelasmus coreana sp. nov.를 보고한다. 신종 E.coreana는 근연종 E. ohtai와 제1소악의 형태와 imbricating plate 상 rl1과 cl1의 위치에서 차이를 보였다. 미토지놈 비교

연구에 따르면, Eochionelasmus 두 종은 단계통군으로 동일한 유전자 구성 및 배열을 가졌으며 전체 지놈상 67.2% 유사도를 보여주었다. 미토지놈 및 계통학적 연구에 사용되는 범용 유전자 기반 계통수에 따르면, Eochionelasmus 는 동일과(Chionelasmatidae)에 속하는 심해 무병류 Chionelasmus 보다는 또 다른 심해 무병류 Waikalasma (Waikalasmatidae)와 단계통성 자매군 관계를 형성하였다. 본 연구가 열수분출구 서식 생물의 계통 및 생물지리학적 이해 향상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