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저퇴적물 오염 여부 조사 방법 OTHER

Abstract

오염원에 노출되어 있는 연안해역 퇴적물의 오염 여부는 국토환경 관리에서 중요한 부문이다. 본고에서는 오염해역정화사업의 시작단계인 퇴적물의 오염 여부조사 방법을 화학적기법에 의한 퇴적물 오염도 평가, 물질 별 오염지수 산정 방법, 퇴적물 오염지수 산정방법, 퇴적물의 오염 판정 기준, 퇴적물 생물독성 검사방법, 오염 퇴적물 공간적 영향 범위 추정의 순서로 살펴보았다. 해저퇴적물의 오염여부를 조사하는 방법은 해양뿐만 아니라 호소, 저수지 등 육상 수생태계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염지수 산정방법, 퇴적물의 오염 판정 기준, 퇴적물 생물독성 검사방법, 오염 퇴적물 공간적 영향 범위 추정의 순서로 살펴보았다. 해저퇴적물의 오염여부를 조사하는 방법은 해양뿐만 아니라 호소, 저수지 등 육상 수생태계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