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공간계획에서의 해양과학자료의 역할

Title
해양공간계획에서의 해양과학자료의 역할
Alternative Title
The Role of Ocean Science Data in Marine Spatial Planning
Author(s)
Park, Jun Yong; Jeong, Euiyoung
KIOST Author(s)
Park, Jun Yong(박준용)Jeong, Eui Young(정의영)
Alternative Author(s)
박준용; 정의영
Publication Year
2020-11-27
Abstract
인간의 해양활동과 해양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해양공간계획을 세우는 데에 있어서 현재의 해양생태환경 특성 이해뿐만 아니라 미래의 해양공간 변동성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고품질의 해양과학조사 자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해양공간계획을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해양과학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부족하여 해양공간특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공간계획을 위한 해외의 해양과학자료의 활용 사례에 대하여 조사하고 향후 해양과학자료의 생산 방법과 역할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9544
Bibliographic Citation
2020년도 (사)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20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