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해양위성 2호 지상시스템의 초기 운영시험

Abstract

GPU 기반 위성영상 병렬분산처리와 병렬파일시스템으로 구성된 정지궤도해양위성 2호 지상시스템은 2020년 2월 19일 발사된 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자료를 수신하여 자료처리 후 배포까지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위성신호의 수신이 가능하게 된 이후 수신 서브시스템의 기능을 점검하였고, 일부 개선사항을 조치하였다. 자료보정 서브시스템의 각종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통해 정상적인 영상자료를 생산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해양자료처리 서브시스템의 실시간 자료처리 기능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해당 알고리즘의 정확도에 대한 분석이 추후 이루어질 예정이다. 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정규 운영 전 장기 자료에 대한 재처리 기능을 점검하고,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검토를 마칠 예정이며, 도출된 개선점은 추후 유지보수/개선 과정을 통해 반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