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연안 해역 및 미국 캘리포니아 연안 해역에서의 원격반사도 스펙트럼 자료 OTHER

Abstract

원격반사도 (Rrs, Remote sensing reflectance)는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입력자료로 활용되는 해색 원격탐사의 기본이 되는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변 해역과 태평양 반대편의 캘리포니아 연안 해역에서의 원격반사도 스펙트럼을 비교 분석하였다. 각 지역의 해역별로 다른 특성을 보였으나 우리나라 경기만 및 목포 연안 해역의 경우 샌프란시스코 만 안쪽 해역과 유사한 스펙트럼을 보였고 우리나라 남해 연안은 캘리포니아의 몬터레이 만 연안 해역 및 샌프란시스코 만 외해역과 유사한 스펙트럼 특성을 보였다. 샌프란시스코 만 안쪽 해역의 경우 400 ~ 600 nm 영역에서 우리나라의 경기만 및 목포 연안 해역에 비해 높은 상승 기울기 값을 보였으며, 클로로필에 의한 580 nm와 680 ~ 700nm의 피크를 보이는 스펙트럼은 우리나라의 남해 및 동해 해역, 그리고 캘리포니아의 몬터레이 만과 샌프란시스코 만 바깥 해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