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파 층서 구분을 위한 합성곱 신경망 기법 비교 연구 KCI

Abstract

머신 러닝 기술은 탄성파탐사 분야로 그 적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탄성파 해석에서 중요한 탄성파 층서 구분에 머신 러닝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이미지 분야에 탁월한 결과를 보여온 합성곱 신경망 기법 중 4가지 모델을 네덜란드 F3 block에 적용시켰다. 4가지 모델은 ResNet34 모델, 인코더-디코더 형태를 가지는 U-Net, Residual U-Net, FD U-Net이다. 예측된 이미지의 정성적 분석 수행 후 정량적 분석을 위해 pixel accuracy, mean class accuracy, mean intersection over union, frequency weighted IU의 수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ResNet34의 정확도 결과가 가장 낮았고, 인코더-디코더 형태를 가지는 모델들이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계산에 필요한 파라미터수와 학습시간을 고려 할 때 U-Net이 가장 효율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머신 러닝; 합성곱신경망; 탄성파층서구분; 인코더-디코더 모델; 네덜란드 F3 block; Machine learn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Seismic sequence identification; Encoder–decoder model; Netherlands F3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