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만 부남호 하구복원 사업의 경제성 분석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Restoration Project of the Bunam Lake in Cheonsu Bay

충청남도는 천수만 하구환경의 자연생태로의 복원 및 자연복원기능의 극대화를 위해 천수만 내 부남호의 해수유통을 통한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므로, 본 사업의 편익을 정량화한 후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 확보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전국 1,000가구를 대상으로 면대면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활용하여 경제이론에 근거한 천수만 부남호 환경개선 편익을 추정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천수만부남호 하구복원 사업을 위한 연간 가구당 평균 WTP는 3,055원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 편익 값을 활용한 천수만 부남호 하구복원 사업의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 비율 값이 1.05로 1을 초과하여, 본 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uthor 천수만 부남호; Author 조건부 가치측정법; Author 지불의사액; Author 경제적 편익; Author 비용-편익분석; Author Bunam Lake in Cheonsu Bay; Author Contingent Valuation Method; Author Willingness to Pay; Author Non-Market Benefit; Author Cost-Benefit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