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에 따른 부유성 유공충 용해 정도 지표의 적용 가능성 평가

Evaluation of dissolution indices for planktic foraminifera in various environmental settings

부유성 유공충의 미화석은 과거 표층해양환경의 지시자로서 유용하게 이용된다. 이들은 퇴적된 후 종에 따라 다른 용해 저항성을 가지므로, 이에 따른 환경 기록의 왜곡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용해도를 평가할수 있는 지표가 이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해양환경에서 획득된 네 점의 심해퇴적물 주상시료에서 분석한 여섯 가지의 용해도 평가 지표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높은 정확도를 가지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을요하는 파편도(FLS)와 비교할 때, 각각의 지표는 환경 요소에 따라 다른 적용가능성을 나타냈다. 탄산염 함량(CaCO3)과 조립도(CSF)는 유공충이 우점하며 이외의 퇴적물 유입이 미미한 열대 해양에서 FLS와 좋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종 용해지표(FDX)와 저항종 비율(Res)은 용해 저항성이 강한 종의 상대적 비율에 기반한 지표로일차적인 종 군집구조의 변화가 크지 않은 중앙 적도태평양 해역에서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저서성/부유성 비율(B)은 생산성이 높은 북서태평양 지역에서 FLS와 유사한 변화 양상을 나타내나, 먹이 의존도가 높은 저서성유공충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양한 원양 퇴적환경에 대한 유공충 용해 지표의 적용기준을 제시하였다.

Author planktic foraminifera; Author carbonate; Author dissolution index; Author Pacific Ocean; Author 부유성 유공충; Author 탄산염; Author 용해지표; Author 태평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