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발전시스템 설계를 위한 장죽수도 해역의 극치파랑조건 분석 KCI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시스템의 설계근거(design basis) 작성을 위해 2003년부터 2019년까지 장죽수도 인근해역의 장기 파랑 후측 자료를 이용하여 극치파랑조건을 분석하였다. 장기파랑자료의 극치모델로는 Weibull-3 분포형을 사용하였으며, 매개변수 추정법으로는 확률가중모멘트법과 최소자승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극치분포함수의 적합도 검정을 위해 95%의 신뢰수준으로 K-S 검정법(Kolmogorov-Smirnov test)을 사용하였으며, POT(Peaks-Over-Threshold) 기법을 이용하여 재현기간별 설계파고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파랑 후측 자료는 Weibull-3 분포형에 잘 접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확률가중모멘트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치파고가 최소자승법으로 추정한 극치파고보다 높게 산정되었다. 또한 재현주기별 극치파고에 상응하는 파주기를 산정하기 위해 파고와 파주기에 대한 관계식을 추정하였다.

Keywords

Analysis of Extreme Wave Condition for Design of Tidal Energy Converter in the Jang-Juk Waterway; 극치파랑조건; 장죽수도; Weibull-3 분포; 확률가중모멘트법; 최소자승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