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교량의 모듈 및 모듈-고정부 접합 기술 개발

Title
수중 교량의 모듈 및 모듈-고정부 접합 기술 개발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Modules and Module-Fixed Structure Connection for Submerged Bridge
Principal Investigator
원덕희
Author(s)
원덕희; 장은이; 서지혜
KIOST Author(s)
Jang, Eun Lee(장은이)Seo, Jihye(서지혜)
Alternative Author(s)
원덕희; 장은이; 서지혜
Abstract
1. 연구개요
수중교량은 해외에서 이미 오래전에 연구되어지기 시작하였지만, 검토만 되었을뿐 실제 설계되고 시공된 사례가 없어 기본적인 개념 설계 등이 이루어졌음.
외력에 의한 수중 교량의 시스템 거동 평가가 주로 이루어짐.
실제 수중 교량은 현장타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듈화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을 적용해야 함.
이러한 모듈화 공법에 대한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국외의 기술수준이 높지 않아 국내에서 수중 교량의 모듈화 기법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한다면 전 세계의 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2.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ㅇ 과업 최종 목표 : 수중 교량 실용화를 위한 모듈 및 모듈-고정부 접합부 해석 및 설계 기술 확보
- 국내 수중 교량 단면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 → 국내외 수중교량 관련 해석 및 설계 기술력이 부족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전체계 해석 기법의 정립, 내화해석 기법 등을 정립하였음.
- 국내 수중 교량 모듈간 접합부의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 → 수중교량에 있어서 모듈 접합부는 매우 중요함. 본 연구에서 수중교량을 위한 모듈 접합부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해석 및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국내 수중 교량 모듈-고정부 접합부의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 → 수중교량을 위한 모듈-환기탑 접합부의 원리, 해석 및 설계 등을 제안함.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ㅇ 최근에 수중 구조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어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해석 기법과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향후에 수중구조물 설계 및 해석에 적극 대응 할수 있으며, 아래의 내용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수중 교량의 핵심 기술 확보로 접합부 기술의 국제 경쟁력 확보
- 한일 심해저 교통인프라, 한-중 연결사업, 제주도 연육사업 등 해양횡단을 통한 물류네트워크 구축사업 시에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술토대 제공
- 초장대 해양 연결사업 시에 하나의 대안으로 수중교량을 제안할 수 기초자료 제공가능
ㅇ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수중교량 건설을 위한 핵심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하게 되면, 외국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현실을 탈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전 세계적으로 시공사례가 없는 수중교량의 설계를 위한 기반기술 확보 및 국가 기술력 제고.
Sponsorship
재단법인 한국연구재단
Report No.
BSPN67260-12364-2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781
Type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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