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교량의 모듈 및 모듈-고정부 접합 기술 개발

1. 연구개요

수중교량은 해외에서 이미 오래전에 연구되어지기 시작하였지만, 검토만 되었을뿐 실제 설계되고 시공된 사례가 없어 기본적인 개념 설계 등이 이루어졌음.

실제 수중 교량은 현장타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듈화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을 적용해야 함.

이러한 모듈화 공법에 대한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국외의 기술수준이 높지 않아 국내에서 수중 교량의 모듈화 기법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한다면 전 세계의 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2.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ㅇ 과업 최종 목표 : 수중 교량 실용화를 위한 모듈 및 모듈-고정부 접합부 해석 및 설계 기술 확보

- 국내 수중 교량 단면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 → 국내외 수중교량 관련 해석 및 설계 기술력이 부족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전체계 해석 기법의 정립, 내화해석 기법 등을 정립하였음.

- 국내 수중 교량 모듈간 접합부의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 → 수중교량에 있어서 모듈 접합부는 매우 중요함. 본 연구에서 수중교량을 위한 모듈 접합부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해석 및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국내 수중 교량 모듈-고정부 접합부의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 → 수중교량을 위한 모듈-환기탑 접합부의 원리, 해석 및 설계 등을 제안함.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ㅇ 최근에 수중 구조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어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해석 기법과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향후에 수중구조물 설계 및 해석에 적극 대응 할수 있으며, 아래의 내용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