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면 온도 예측성능 개선을 위한 훈련데이터 선정 및 실험

Title
해수면 온도 예측성능 개선을 위한 훈련데이터 선정 및 실험
Author(s)
Kim, Min Kyu; Choi, Hey Min; Yang, Hyun
KIOST Author(s)
Kim, Min Kyu(김민규)
Alternative Author(s)
김민규; 최혜민; 양현
Publication Year
2020-11-06
Abstract
최근 지구온난화현상으로 인해 한반도 인근 연안에서 고수온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여 양식업자 및 해양수산업계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수면 온도를 정확히 예측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반 네트워크를 적용하여 수온을 예측하고자 한다. 수온 예측을 위해 사용된 신경망은 시계열 데이터 분석 및 예측에 특화된 LSTM을 적용하였다. LSTM 모델은 훈련 데이터 세트에 따라 그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훈련데이터 세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수면 온도 예측 성능 개선을 위해 훈련데이터 세트를 선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선정된 훈련 데이터 세트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방법의 성능과 유효성을 검증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7751
Bibliographic Citation
2020 대한원격탐사학회 추계학술대회, 2020
Publisher
대한원격탐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