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외해 어장에서 어선의 어업 활동 특성 조사

본 연구는 선박기인 해양쓰레기 배출원 추정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어선의 어업 활동도를 추정하는 방법론적 검토를 수행하였다. 어업 활동은 해양쓰레기 발생 가능성이 높고, 해양공간 활용 계획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어선활동이 활발한 부산 인근해역(해구도: 92-93, 99-101)을 대상으로 해양수산부 해양생태도의 대해구(0.5°)와 소해구(0.167°)의 격자체계를 사용하였다. 데이터는 선박패스(V-PASS)자료를 이용해 어선의 어업과 비어업을 판단한다. 부산 해역 결과를 바탕으로 어업 활동의 판단기준에 대한 토의와 향후 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