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위성 2호 지상국시스템과 해양위성운영동 구축

Abstract

천리안 해양위성 2호(Geostationay Ocean Color Imager-II, GOCI-II)는 정지궤도에서 해양(해색)을 관측하는 세계 최초의 위성인 GOCI의 후속 위성으로서, 2020년 2월 19일 발사된 천리안 2B호 위성에 탑재되어 동작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GOCI-II 자료를 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시스템을 개발하고, 기반 인프라인 해양위성운영동을 구축하여 GOCI-II 정규운영을 대비하고 있다. GOCI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위성 수신-처리-저장-배포의 자료 흐름을 따라 지상국 시스템의 운영상황을 한눈에 감시할 수 있는 상황판을 구성하였다. 해양위성운영동은 위성 운영에 필수적인 상황실, 전산실, 자료처리실을 포함하여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무중단전원공급장치실 및 비상발전기실을 갖추고 있다. 9m급 위성수신 안테나는 지상에 설치되었으며, 강풍에 의한 수신 실패를 방지하기 위하여 12m 레이돔을 추가로 설치하여 안테나를 보호하였다. 최종 생산된 GOCI-II 자료는 국가해양위성센터를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