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S 융합단백질을 매개로 한 신규한 일산화탄소:포름산 산화·환원효소 및 이의 용도

Noble Carbon Monoxide:Formate Oxidoreductase Comprising Fe-S Fusion Protein,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전자전달 기능을 하는 두 개 이상의 Fe-S 단백질을 연결한 Fe-S 융합단백질 및 이의 용도에 관 한 것이다. 본 발명의 Fe-S 융합단백질은 이를 매개로 하여 서로 다른 두 개의 효소를 물리적으로 직접 결합함으로 써, 어느 하나에서 생성된 전자가 Fe-S 융합단백질의 Fe-S 클러스터를 통해 다른 하나의 효소에 직접적으 로 전달될 수 있고, 이에 따라. 목적 물질의 생산에 필요한 전자를 직접 공급함으로써 어느 하나의 효소에 서 생성된 전자의 누출이 없는 고효율의 목적물질의 생산반응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전자전달 반응을 이용해 전체적인 효소 반응속도 및 수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세포 내에서 효소들이 물리적으로 고정된 상태로 존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각 효 소들의 안정성 또한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