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emia franciscana의 유영행동을 이용한 유독 와편모조류의 독성평가 기법

서론

행동학적 검정법은 생태독성평가에서 생존률, 발달률 등의 기존 종말점 보다 빠르고, 민감한 툴로써 유용하며 (Melvin & Wilson 2013), 아치사 농도의 독성 물질에 대한 급성독성평가 방법에 적용되기 적합하다. 최근 생물들의 행동학적 반응 정량화 하기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예, Ctrax, idTracker, ToxTrac 등)가 개발되어 왔고, 개선된 4K 영상 녹화 기술은 1mm 미만의 미소동물플랑크톤의 유영행동을 탐지할 있는 수준의 동영상 해상도를 가능케 하였으나, 이를 활용한 생태독성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된 바는 없다. 이번 연구는 마비성 패독 생산 와편모조류 Gymnodinium catenatum을 먹이로서 제공시 Artemia franciscana의 행동둔화 반응을 영상으로 녹화하고, 행동추적 소프트웨어를 통해 움직임을 분석하여 정량화함으로서 마비성 패독의 독성평가를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