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 실험실을 이용한 터널 내 대기오염물질의 배출계수 산정

Abstract

터널에서의 배출계수 산정 연구는 차량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과거부터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터널 내 오염물질의 농도 및 조성은 해당 국가의 특수한 차량조성과 주행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국내 조건에 맞는 상세 배출계수 산출이 필요하다. 터널 내 오염물질은 외부오염원과 광화학반응을 제외한 터널을 통행하는 차량의 배출에서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차량의 실 주행조건에서 다양한 종류의 차량이 혼합된 환경에서 배출되는 물질을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내에 위치한 수정산터널에서 2019년 12월 총 4일간 이동식 실험실을 이용하여 터널 내 오염물질을 실시간 측정하였다. 실시간정량분석이 가능한 SIFT-MS를 이용하여 휘발성유기화합물 49종의 농도를 동시 측정하였고, 그 외 다른 장비를 이용하여 PM10, PM2.5, NOX, SOX, O3,, CO2, CH4 등의 물질을 실시간으로 연속 측정 하였다.

배출계수 산정을 위해 농도자료 이외에 터널 내 풍속, 터널 단면적, 차량 통행량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산정된 배출계수는 차량구성, 터널길이 등 조건이 상이한 다른 터널연구 결과와 비교를 통해 터널 내 조건에 따른 배출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