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의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자원 관리

우주고고학의 연구는 유적지의 탐지뿐만 아니라 문화자원의 관리 역할도 가능하다. 근년, 세계에서는 지구의 온난화나 인구의 급증 등 지구 규모의 환경 문제가 일어나고 있지만, 이러한 환경 문제는, 지금 현재의 환경 파괴만이 아니고, 세계 각지에 분포하는 고대 유적이나 그것들을 둘러싸는 자연 환경을 파괴 혹은 소실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후 변동에 수반하는 사막화나 토지 개발 등에 의한 삼림이나 수질환경경계의 파괴는 그것들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이며, 이러한 상황 하에 대하고, 지금 현재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 문제로부터 유적을 보호해 한층 더 후세에 남겨 가기 위해는, 거기를 둘러싸는 지역 일대의 환경 변동의 감시가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부터는 지구 규모로의 환경 변동의 해명이나 장래적인 예측에 의거하는 새로운 시점으로부터의 조사나 연구가 불가결하고, 지구 규모의 정상적인 환경 감시로부터 지역 규모의 유적 탐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 가능한 위성 정보의 역할은 극히 크다.포하는 고대 유적이나 그것들을 둘러싸는 자연 환경을 파괴 혹은 소실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후 변동에 수반하는 사막화나 토지 개발 등에 의한 삼림이나 수질환경경계의 파괴는 그것들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이며, 이러한 상황 하에 대하고, 지금 현재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 문제로부터 유적을 보호해 한층 더 후세에 남겨 가기 위해는, 거기를 둘러싸는 지역 일대의 환경 변동의 감시가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부터는 지구 규모로의 환경 변동의 해명이나 장래적인 예측에 의거하는 새로운 시점으로부터의 조사나 연구가 불가결하고, 지구 규모의 정상적인 환경 감시로부터 지역 규모의 유적 탐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 가능한 위성 정보의 역할은 극히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