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포드로 부분 피복된 케이슨에 작용하는 파압 및 파력 계측실험

Abstract

소파블록으로 완전히 피복된 케이슨 전면에 작용하는 파압 산정에 대한 설계지침은 기존에 제시된 바 있다. 그러나 케이슨 전면의 상부가 소파블록으로 완전히 피복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노출된 경우에 가용 할 수 있는 설계지침은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케이 슨 전면의 테트라포드 피복률에 따른 계측 파압 및 파력의 변화 양상을 고찰하였다. 수리모형실험은 무공케이슨 전면의 테트라포드 피복률을 0, 50, 75, 87.5, 100% 로 변화시키며 수행되 었다. 한편 케이슨 모형 전면은 여러 개의 판으로 분할하여, 높이에 따른 파압 및 파력을 독립적으로 계 측하였다. 파압 및 파력은 각각 디스크식 초소형 파압계와 소형 1축 로드셀를 사용하여 두 데이터가 동 시에 계측되도록 구성하였다. 취득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테트라포드의 피복률에 따른 파력산정 지침을 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