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플랑크톤 성장연관 세균군집의 구조 및 생리활성 연구

Studies on structure and physiological activity of the phytoplankton-associated bacterial community

1. 식물플랑크톤 배양주 확보 ○ 식물플랑크톤 규조류 (Cosinodiscus granii, Cylindrotheca closterium, P seudo-nitzschiapungens), 및 와편모조류(Alexandrium catenella, A. pacificum, Gymnodinium catenatum) 배양주 확보 및 최적성장조건하에서 배양 2. 식물플랑크톤의 분류군별 성장 연관 세균군집 구조 분석 ○ NGS 분석 결과, Alpha-, Gamma-proteobacteria, Flavobacteria가 우점 분류군이었으며, Cluster 및 통계 분석 결과 식물플랑크톤 분류군 별 세균군집구조의 확연한 차이가 나타남 3. 식물플랑크톤 분류군별 세균 군집의 생리활성 비교 분석 ○ 식물플랑크톤 세포수가 증가함에 따라, 세균군집의 효소활성이 증가하였음 ○ 생물정보학적 분석 결과, 식물플랑크톤 배양주내 세균군집은 amino acid와 carbohydrate metabolism관 연관된 유전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식물플랑크톤 분류군별 세균군집 차이로 인한 신진대사 유전자 비율의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음

식물플랑크톤; 세균; 상호관계; 메타지놈; 세균군집; 생리활성; Phytoplankton; Bacteria; Interaction; Metagenome; Metabolism; Phytoplankton;Bacteria;Interaction;Metagenome;Metabo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