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구조체의 수명연장을 위한 표면보호 기술개발

Development of Cementitious Materials for Life Time Extension of Floating Concrete Structures

◦ 본 연구에서는 부유식 콘크리트 구조체의 수명연장을 위한 시멘트 모르타르 계열 보수재료개발을 목표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함 ◦ 표면보호재료의 성능평가를 위해서 압축, 휨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200 kN급 만능재료시험기, 부착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Pull-off 부착강도 시험장비, 염화물 침투저항성 측정을 위한 Rapid Chloride Permeability Test 장비를 구축함 ◦ 구축된 실험 장비들을 사용하여 시멘트 모르타르 계열 표면보호재료의 강도와 내구성에 양생환경(수돗물과 해수), 혼화재료의 종류, 혼화재료의 치환율, 그리고 양생기간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함 ◦ 또한, 시멘트 모르타르 표면보호재료의 강도와 내구성이 변화하는 원인을 보다 정확히 규명하고자 미세구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표면보호재료를 부유식 콘크리트 구조체에 적용하기 위한 믹싱가이드라인과 시공방법을 제시함 ◦ 추후 개발된 표면보호재료의 실구조물 적용을 위한 경제성 평가 및 장기양생 (6개월, 1년,2년) 시험을 계획하고 있음

부유식 구조체; 표면보호재료; 해양환경; 내구성능; 부착강도; Floating structures; Surface protection; Marine environment; Durability; Interfacial bond strength; Floating structures;Surface protection;Marine environment;Durability;Interfacial bond streng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