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 수치모델링의 계산시간 단축을 위한 장치 및 방법

Method to reduce calculation time of coastal numerical modeling

본 발명은 1년 이상의 장기간에 대한 연안수치모델링을 수행함에 있어, 평가 대상 기간은 유지하되 수치계 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방법에 관한 것이다.먼저, 연안수치모델링의 계산시간을 줄이기 위해 서 연안재해 현상의 평가 대상기간은 유지하면서도 전체적인 입력자료의 특징 및 대표성은 유지한채 입력 자료의 길이와 양을 줄이는 방법으로, 1년 이상 장기간에 걸친 수치모델의 입력자료를 수집 및 확보한다. 파랑의 속성인자인 파고, 파주기 및 파향에 대한 교차분석을 통하여 교차 발생등급 및 발생빈도 등 도출함 으로써 입력자료 대표 발생등급을 최대 20개 까지 선정한다. 다음으로, 수치모델링의 과정에서 축소된 대 표 발생등급의 입력자료를 가지고 수치모델링의 평가 대상기간을 충분히 고려하기 위해서 먼저 대표 발생 등급의 경계조건들을 사용하여수치모델링을 수행한다. 각 대표 발생등급의 경계조건으로 계산된 수치모델 결과에 그것의 발생빈도를 곱해줌으로써 가중치를 부여해 준다. 그리고, 연안수치모델링의 최종결과는 각 수치모델 결과에 발생빈도를 가중치 곱해줌으로써 나온 결과들의 전체 총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