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슨 방파제 상부구조의 무게분포가 사석마운드 지지력분포에 미치는 영향

Title
케이슨 방파제 상부구조의 무게분포가 사석마운드 지지력분포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Effects of the weight distribution of the upright section of caisson breakwaters on the bearing pressure distribution of the rubble mound
Author(s)
박우선; 이병욱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
Publication Year
2020-07-22
Abstract
항만 대형화에 따라 방파제 설치 수심이 증가되고 기후변화에 따른 설계파고 증대로 케이슨의 폭이미끌림 활동에 의해 지배되기 보다는 사석마운드의 허용지지력 qta (500KN/㎡ 또는 600KN/㎡)에 의해결정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방파제의 경우 이 지지력은 상부구조의 자중과 설계파에 의한 수평파력과 연직파력에 의해 결정되는데 자중의 작용점의 위치에 큰 영향을 받는다 즉 자중의 작용점을방파제 중심에서 항 외측에 두면 방파제 항 내측의 최대 지지력이 작아지며 항 외측 최대 지지력은 증가하게 된다 반대의 경우에는 지지력도 반대로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방파제 상부구조의 무게중심을방파제 폭의 내에서 변화시켰을 때 사석마운드에 발생하는 최대 지지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주요 설계변수로 설계파고 및 주기 방파제 설치 수심 방파제 천단고를 고려하였다 설계파력은 항만 및어항 설계기준의 벽면에 파봉이 있을 때와 파곡이 있을 때의 파압식을 이용하여 결정하였다해석결과 수심 및 천단고가 증가함에 따라 작용 최대 지지력이 증가되고 수심이 어느 정도 이상 증가하면 미끌림 활동에 대해 를 만족하는 최소 케이슨 폭에 대한 최대 지지력이 허용 지지력을 초과하게 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무게중심의 변화만을 통하여도 최대 지지력을 이상 감소시킬 수 있음을확인하였다 무게중심의 위치는 케이슨 굽의 길이 파라펫의 위치 외해 및 내해 측에 설치되는 유수실등을 통하여 변동을 줄 수 있어 설계시 최대 지지력 저감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2899
Bibliographic Citation
2020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20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Development of harbor structures,Analysis of harbor structures,Design of harbor structures,항만구조물개발,항만구조물해석,항만구조물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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