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기반 동적환경에서의 GPS 대기 수증기량에 대한 선험적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과거 한반도로 접근했던 태풍의 주요 발생지역과 경로 상에서 관측한 선박기반의 GPS 가강수량 (Precipitable Water Vapor: PWV)에 대한 선험적 결과이다. GPS-PWV를 산출하기 위해 한국천문연구원에서 개발한 고정밀 단독측위 (Precise Point Positioning: PPP) 기법의 솔루션을 사용한다. 관측 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운영 중인 약 6000톤급 과학실험선인 이사부호가 북서태평양 지역을 20일간 운항하며 획득한 것이다. 산출한 GPS-PWV는 선박에서 수행한 radiosonde 관측값과 지구관측위성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