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강제에서 생태계로

Abstract

본 연구사업의 목표는 1) 물리적 강제력이 일차생산을 조절하고 이 효과가 동물 플랑크톤을 거쳐 상위 영양준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동해 생태계에서 검증하고, 2) 혼합층-플랑크톤 모델을 개발하여 영양연계 (tropho-dynamic linkage)에 따른 파급효과를 규명하고, 3) 긍극적으로 이를 토대로 추후 기후변동이 동해 생태계에 미칠 영향과 어류 자원량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에서, 생물분야 연구과정에서 지난 2 년간 알아낸 것과 추후 방향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