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ke Passage (남극해)의 생물광학적 특성

Title
Drake Passage (남극해)의 생물광학적 특성
Author(s)
유신재; 김현철; 박지수
Alternative Author(s)
유신재; 김현철; 박지수
Publication Year
2002-04-10
Abstract
KOMPSAT/OSMI 활용 및 검보정의 일환으로 남극주변의 Drake Passage에서 2001년 11월 30일부터 12월 8일 까지 약 10일간 생물-광학특성조사를 수행하였다. 기상 관계로 많은 자료를 얻지는 못하였지만, 남극이라는 환경의 특이한 광학특성을 가진 자료를 일부 획득하였다. 수중분광측정기인 OCP를 이용하여 각 파장대별로 유광층까지의 광학자료를 획득하였고, 현장 해수자료에서 CDOM, SS, 엽록소 a 자료를 획득하였다. 이러한 자료와 함께 반사도 시물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남극주변 해역에서의 광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반사도를 모의 실험하여 반사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엽록소 a에 대해 분석하였다. 현장의 엽록소 a 농도를 이용하여 남극해에서 SeaWiFS의 OC2 알고리듬의 적용성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2638
Bibliographic Citation
춘계 원격탐사학회, 2002
Publisher
대한원격탐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