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동이 해양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해양은 기후계의 구성원으로 대기와 상호작용을 하여 기후를 조절하나 이의 정확한 기작은 아직 이해되고 있지 않고 있는 부분이 많이 남아 있다. 역으로 기후변동이 해양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도 예측하기 어렵다. 대기요소는 해양요소와 쌍방향의 상호작용을 가지므로 계 전체의 역학적 변화는 매우 복잡하게 되고 불확실성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이 글에서는 기후변동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영향과 생태계 및 수산자원 등에 미치는 생물학적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하고 그 대책을 위한 사전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