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악기의 종류에 따른 음색 차이 분석

Analysis of Tone Color Difference due to various Western Musical Instruments

서양악기의 악기별 음색을 분석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악기류의 단일음 자료를 수집한 후 기본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악기는 현악기류, 금관악기류, 건반류, 관악기류, 리드악기류 등이며, 실제의 악기에서 녹음된 음을 이용하였다. 우선 배음분석과 진폭감쇠시간을 추출해 내었으며, 악기별로 예상과 같이(음색이 다르므로)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악기류별로 묶었을 때는 악기류 별로도 다른 결과가 나옴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보다 정밀한 분석이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