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망 안정모델을 이용한 방파제 피복재의 신뢰성 설계기법

Abstract

국내외적으로 항만구조물의 신뢰성 설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표준기구(ISO)에서는 권고안으로 신뢰성 설계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국책항만공사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대부분의 설계에서 신뢰성에 근거한 파괴확률을 산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수요기반에 근거하여 사석식 방파제의 신뢰성 설계에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험식을 대체할 수 있는 신경망 모델을 이용한 새로운 신뢰성 설계개념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실내외 실험자료를 이용하여 안정수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학습한 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van der Meer의 실험식을 이용한 신뢰성 설계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