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구조물 설계자동화 시스템 개발(케이슨식 방파제 및 L형 안벽을 중심으로)

Abstract

항만구조물의 설계는 교량이나 건축물 등에 비해 비교적 단순한 절차로 이루어지지만 대부분 수동작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스프레드쉬트와 같은 설계사 자체로 개발한 반자동 설계기법을 이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래식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 구조계산을 검토하면 적잖은 오차가 발견되고 있으며 설계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많아 비효율적이다. 항만구조물 설계자동화 시스템의 개발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도로 출발하였으며 보다 많은 노력을 단순구조계산이 아닌 최적화 설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므로써 설계의 총체적 효율성 향상을 이루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항만구조물 설계자동화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기능성 및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한 제시와 특히 케이슨식 방파제와 L형 안벽에 대한 설계사례를 통해 자동화시스템의 기능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는 항만구조물 설계에 관련된 기술자들에게 관심을 유도하는 동시에 성능개선에 대한 조언도 얻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