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패각 고화재를 혼합한 준설토의 역학적 특성 조사

Abstract

굴패각 고화재를 이용하여 준설점토를 재활용할 수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준설현장에서 실용화가 가능하도록 혼합토에 대하여 일축압축압축실험 및 삼축압축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굴패각 혼입률이 증가하면서 압축강도는 증가했으며 특히, 50%의 준설토 함수비에서 그 효과가 컸으며 이때의 굴패각 함유율은 6%-9%였다. 양생에 따른 강도증가는 7일에서 14일상에서 가장 강도개선이 좋았다. 혼합토의 비배수전단강도는 굴패각의 혼입률이 6%, 양생일 14일에서 가장 우수한 강도개선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