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go 뜰개자료의 획득과 활용

Abstract

ARGO 뜰개를 이용하면 대양의 표층과 중-심층 해류 및 수온 염분을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다. ARGO 뜰개가 관측한 자료는 인공위성을 통하여 기지국으로 중계되며, 기지국은 이 원시자료를 사용자에게 우편이나 internet을 통하여 전달한다. 사용자는 원시자료를 해류, 수온 염분 자료로 변환한다. KORDI에서는 이 과정을 자동화하였고, 지난 수년간 관측한 자료를 이용하여 ARGO 뜰개에 부착된 CTD가 안정되고 정선관측에서 얻은 자료와 유사함을 확인하여, ARGO 뜰개의 효용가치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