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해파리(Aurelia aurita) polyps의 초기성장과 섭식률

Title
물해파리(Aurelia aurita) polyps의 초기성장과 섭식률
Alternative Title
Aurelia aurita polyps young stage
Author(s)
이우진; 신경순; 장만; 이재학
KIOST Author(s)
Lee, Woo Jin(이우진)Shin, Kyoung Soon(신경순)
Alternative Author(s)
이우진; 신경순; 장만; 이재학
Publication Year
2002-11-15
Abstract
Aurelia aurita는 자포동물문(Cnidaria), 해파리강(Scyphozoa), 기구해파리목(Semaeostomeae)에 속하는 해파리이다. 물해파리의 생활사는 바닷속에서 유영생활을 하는 medusa 단계와 medusa가 유성생식을 하여 유생인 planula larvae를 만들고, planula larvae가 저질에 부착하여 scyphistoma가 된다. scyphistoma는 자라면서 여러 개의 ephyra가 생기는 strobila 단계를 거쳐 어린 해파리인 ephyra가 되어 다시 유영생활을 시작한다. ephyra는 자라면서 medusa의 형태를 갖추면서 생활사는 반복되게 된다. 본 실험은 planula larvae가 유영생활을 끝내고 부착하여 polyps을 만들어 scyphistoma의 초기단계에서 성장과 섭식률을 관찰한 것이다. 해파리는 한국해양연구원 남해연구소의 부두에서 채집하였으며 planula larvae는 6 well 조직배양 용기의 자연해수 속에서 바닥에 부착하여 polyps로 발생하였다. Polyps의 성장은 촉수(tentacle)가 자라는 말단부의 직경을 현미경하에서 측정하였으며 섭식률은 polyps의 먹이로 공급한 Artemia의 수를 기록하여 측정하였다. planula larva가 부착하여 4개의 촉수를 형성하였을 때 직경은 200∼250㎛ 이었으며 16일 후에는 직경이 1,050∼1,750 ㎛까지 성장하였다. 섭식률은 polyps의 성장속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먹이로 Artemia를 제공했을 때 8마리의 polyps (870∼1,425 ㎛)는 하루동안 모두 79마리를 먹었다. 즉, 하루동안 한 개의 polyp은 9.8마리의 Artemia를 섭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239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02년 추계학술발표대회, pp.157, 200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