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rse excursion in stable oxygen isotope signals in the East Sea: its paleoceanographic implications

동해의 한국대지에서 얻어진 피스톤 코아 퇴적물에 대해 고해양환경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유공충에 대한 동위원소변화를 연구하였다. 부유성 유공충를 이용한 동위원소 기록은 뚜렷한 빙기-간빙기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소한 산소동위원소 stage 5/6경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냉한 시기인 빙기에는 냉수에서 나타나는 부유성 유공충인 Neogloboquadrina pachyderma(sin.) 가 우점종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최종빙기 최성기인(last glacial maximum: LGM)에서는 산소동위원소 기록이 일반적인 외양에서 나타나는 것과는 다른 역전된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역전된 산소동위원소 기록은 최종빙기동안 해수면이 현재보다 낮았을 때 담수유입(freshwater inflow)에 의한 결과로 해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