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 SST의 수치자료 생산 및 DB 구축

한국해양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위성자료를 재처리하여 모든 지점의 SST 자료를 수치값으로 생산한 후, 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1996년 7월부터 2002년 12월까지의 모든 AVHRR 자료를 재처리하였으며, 저장공간의 절약을 위해 이진모드의 파일로 저장하였다. 또한, 세부 해역별 자료검색 및 추출을 구현하기 위해 대상해역을 16개 영역으로 세분한 후 각 영역별로 SST 자료가 가용한 지점의 수를 백분율로 계산하였다. 이렇게 생산한 자료관련 정보(Metadata)를 Oracle DB에 수록하고, 이진파일로 구성된 위성자료를 연계하였으며, 자료검색, 추출 및 가시화를 위해 인터넷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