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수도에서 해조류의 연변화

Abstract

거제도 북부해역에서 가덕도 사이를 중심으로 2000년 가을부터 2003년 봄까지 계절별로 ADCP와 CTD를 이용해 가덕수도에서 해조류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가덕수도의 계절별 해황은 겨울철에 수직적으로 완전혼합된 형태를 보이다가 봄철부터 복사열에 의한 표층수온의 상승으로 수온약층을 형성하였고, 여름에는 담수의 유입으로 인한 표층의 저염화로 이층구조를 띄며 가을까지 이층구조를 지속하다가 겨울철에 완전혼힙되는 양상을 반복하였다. 관측을 통한 해조류의 특성은 수로를 따라 남북방향으로 왕복성 조류가 탁월한 반일주조형으로 하계와 동계의 창조류와 낙조류의 세기와 지속시간이 다르게 나타났다. 가덕수도에서 해조류의 계절별 특성을 분석하였고, 블룸버그와 멜러 (1987)에 의해 개발된 3차원 수치모델인 POM (Princeton Ocean Model)을 이용하여 해조류를 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