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류부에서의 탁도 및 유속관측

Abstract

수도권 2,000만 명의 젖줄인 한강은 지금까지 개발과 환경보존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유독 하류부는 군사적인 이유 때문에 민간인의 접근을 금지하여 조사 연구가 매우 부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하류부의 수리특성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여 체계적인 개발과 보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강 하류부의 전류리 지점에서 대조기의 수리 특성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