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수로 내장 해수교환방파제의 수로길이 변화에 따른 수위공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길이가 다른 진동수로가 설치된 방파제를 대상으로 규칙파를 이용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로부터 현장의 해수교환방파제를 설계할 때에 해수의 유입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무차원 수위상승고의 값들이 파의 주기가 매우 짧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1.0보다 크며 진동수로 내의 무차원 상승고는 진동수로의 길이가 증가하면 따라서 증가한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